가로정치

가로정치

이재명의 '우클릭 전략' 통했나? 보수 논객마저 감동시킨 '통합 연설'의 비밀

 보수 성향으로 알려진 정규재 전 주필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수락 연설을 듣고 감동했다는 소감을 SNS에 공개해 화제가 되고 있다.

 

정 전 주필은 27일 SNS에 '이재명의 대선 후보 수락 연설을 듣고'라는 제목의 글을 게시했다. 그는 이재명 후보의 연설에서 정치적 상대방에 대한 비난이나 적대적 표현이 없었다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 "연설에서 몇 가지 없는 단어가 있다. '타도!'라는 말이 없다. 윤석열이라는 단어가 한 번도 없다"며 "자신을 5번이나 기소한 사람에 대해 한마디도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와 대조적으로 정 전 주필은 국민의힘 후보들이 토론회에서 "'범죄자 이재명', '전과 4범 이재명' 등의 단어를 수도 없이 반복하고 경멸적으로 사용한다"며 비판했다. 그는 이재명 후보가 "좋은 사회, 행복한 사회를 같이 만들어 가자고 호소했다"며 "그런 대목에서 눈시울을 붉혔다"고 고백했다.

 

정 전 주필은 이재명 후보가 "나라 사정이 급해서 이념 사상 진영, 이런 것들을 들여다볼 시간이 없다"고 말하며 통합을 강조한 점을 주목했다. 그는 "통합이라는 단어는 아마 열 차례도 더 되풀이 강조한 것 같았다"며 "그동안 서서히 우클릭을 시도해 온 결과가 오늘 연설에서는 아예 자리를 잡는 모양새"라고 평가했다.

 


실제로 이재명 후보는 수락 연설에서 '통합'을 14차례나 언급했으며, 이는 '위기'(9회), '내란'(8회)보다 더 많은 횟수였다. 그는 "모든 국민의 후보"를 자처하며 "대통령의 제1과제인 국민통합 책임을 확실하게 완수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이 후보는 23년 전 민주당 대선 후보였던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불신과 분열의 시대를 끝내고 개혁의 시대, 통합의 시대로 가자"는 말을 인용하며 "오늘도 새로운 시대의 서막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재명 후보는 "더는 이념과 사상 진영에 얽매여 분열과 갈등을 반복할 시간이 없다"며 경제 성장을 강조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는 중도층 공략과 지지 기반 확장을 위한 전략으로 해석된다.

 

앞서 이 후보는 정 전 주필과의 만남에서 "대통령이 되면 이념 문제는 아예 미뤄두려고 한다. 먹고살기도 바쁜데, 무슨 이념 타령할 건 아니잖나"라며 "친일파, 과거사 문제 모두 덮으려고 한다"고 밝혔다는 전언이 있었다. 이에 대해 이 후보는 후일 "지금은 사실 먹고 사는 문제에 집중할 때"라며 발언의 맥락을 설명했다.

 

노랑풍선, 취향 따라 선택하는 맞춤 여행 제공

더욱 다양한 여행 경험을 원하는 고객들을 위해 기획됐다. 기획전은 최근 여행 트렌드에 맞춰 세분화된 여행지를 다루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고객들이 보다 특별한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이번 기획전은 동남아, 일본, 중국, 미주·남태평양, 유럽, 국내 등 인기 여행지뿐만 아니라 최신 숙소와 신규 취항한 항공 노선도 포함되어 있어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한다. 또한, 부산과 청주 출발 상품을 포함해 지방 고객들의 편의를 고려한 상품도 준비되어 있다. 유튜버 동반 여행, 크루즈 여행, 골프 여행 등 다양한 취향을 반영한 상품도 제공되어, 고객들의 개별적인 관심사에 맞는 맞춤형 여행을 즐길 수 있다. 특히 이번 기획전에서는 핫플레이스 방문과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싱가포르 5일’ 상품이 눈길을 끈다. 이 상품은 싱가포르의 대표적인 랜드마크인 '마리나베이샌즈' 57층 스카이바 방문을 비롯해, 플라우 우빈섬 생태 관광과 쿠킹클래스 체험 등 2030 젊은 세대들이 선호하는 일정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 외에도 가족 단위 고객을 위해 일본 ‘후쿠오카 3일’ 상품도 추천하고 있다. 이 상품은 아시아 최대 규모의 아프리칸 사파리 체험을 포함하고 있어 어린 아이와 함께 즐기기 좋은 일정으로 구성돼 있으며, 도심 속 여유를 만끽할 수 있는 일정이 특징이다.새롭게 오픈한 숙소를 중심으로 한 신상품도 주목할 만하다. ‘보홀 4·5·6일’ 상품은 2024년에 오픈한 코코트리 리조트에서 프라이빗한 숙박과 휴양을 즐길 수 있는 상품이다. 또한, 올해 진에어가 신규 취항한 일본 이시가키 노선을 활용한 ‘이시가키 4일’ 상품도 마련되어 있다. 이 상품은 아름다운 바다 풍경과 온천, 전통 문화 체험을 함께 즐길 수 있어 일본 여행을 선호하는 고객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이 될 것이다.노랑풍선 관계자는 "이번 기획전은 신규 항공 노선, 새로 오픈한 숙소, 다양한 체험형 콘텐츠 등을 폭넓게 반영해 준비했다"며 "상시 운영되는 기획전 덕분에 고객들이 여행 시기와 취향에 맞춰 더욱 여유롭게 상품을 비교하고 선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이번 기획전은 여행을 떠나고자 하는 고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다양한 선택지와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이번 기획전은 여행의 재미를 더하고, 고객들에게 더욱 맞춤화된 여행 상품을 제공할 것이다. 여행의 다채로운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기회로, 고객들은 이번 기획전을 통해 특별한 여행을 계획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