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월드

"귀마가 바티칸까지 점령했다"... 넷플릭스 역대 1위 '케데헌'이 만든 기묘한 현상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이하 케데헌)가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면서 의외의 연결고리가 화제가 되고 있다. 바로 바티칸 성 베드로 대성당에 설치된 한국 최초의 사제 김대건 신부 성상이다.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와 미국 레딧에는 '케데헌 인기에 난감해진 바티칸'이라는 제목의 게시물이 확산되었다. 이 게시물은 2023년 9월 바티칸에 설치된 김대건 신부 성상 사진과 함께 '바티칸 사자 보이즈'(Vatican Saja Boys)라는 문구가 적혀 있었다. 두루마기를 입고 갓을 쓴 김대건 신부의 모습이 케데헌에 등장하는 인기 보이그룹 '사자 보이즈'의 무대 의상과 놀랍도록 유사하다는 점을 재치 있게 표현한 것이다.

 

이 게시물에는 사자 보이즈의 히트곡 '유어 아이돌'(Your Idol)의 가사도 함께 첨부되었다. 해외 네티즌들은 "그야말로 사제(Saje) 보이즈잖아!", "가톨릭 교회마저 사자보이즈에게 현혹당했다. 귀마가 잔치를 벌이겠구만" 등의 재미있는 댓글을 달며 이 우연의 일치를 즐기는 모습이었다.

 

김대건 신부(1821~1846)는 한국 최초의 천주교 사제로, 동양인으로서는 처음으로 바티칸에 성상이 설치된 인물이다. 한국 가톨릭의 상징적 인물인 김대건 신부의 성상이 한국을 배경으로 한 애니메이션 영화의 세계적 인기로 다시 한번 주목받게 된 것이다.

 


한편, 지난 6월 20일 공개된 '케이팝 데몬 헌터스'는 넷플릭스 역대 최고 흥행작으로 등극했다. 넷플릭스 공식 집계에 따르면 케데헌의 누적 시청 수는 2억 3600만으로, 기존 1위였던 '레드 노티스'(2억 3090만)를 제치고 넷플릭스에서 가장 많이 본 영화가 되었다. 시리즈를 포함한 전체 순위에서도 '오징어 게임 1', '웬즈데이 1'에 이어 역대 3위를 기록 중이다.

 

넷플릭스는 공개 후 91일 간의 누적 시청 기록을 기준으로 순위를 집계하는데, 현재와 같은 흥행세가 지속된다면 케데헌이 모든 부문을 통틀어 역대 가장 많이 본 작품으로 등극할 가능성도 있다. 한국을 배경으로 한 애니메이션이 전 세계적으로 이처럼 큰 성공을 거둔 것은 이례적인 일로, 한국 문화의 글로벌 영향력을 다시 한번 입증하는 사례가 되고 있다.

 

이처럼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인기는 단순한 엔터테인먼트를 넘어 한국의 역사적, 종교적 상징물까지 새롭게 조명받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바티칸의 김대건 신부 성상과 애니메이션 속 케이팝 아이돌의 의외의 만남은 글로벌 문화 현상으로서 한류의 또 다른 흥미로운 단면을 보여주고 있다.

 

서울이 '케데헌' 게임판? 스탬프 모으고 레어템 득템 기회

는 특별한 여행이 시작됐다. 서울관광재단은 28일부터 '케데헌'에 등장했던 서울 명소와 음식을 직접 체험하며 미션을 수행하는 '서울 트립 헌터스 스탬프투어'를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케데헌'은 단순한 흥행작을 넘어, N서울타워, 북촌한옥마을, 코엑스 케이팝 스퀘어, 한강공원, 명동거리, 롯데타워 등 서울의 대표적인 랜드마크들을 전 세계에 각인시켰다. 또한 설렁탕, 핫도그, 김밥, 컵라면 등 한국의 소박하지만 정겨운 음식들까지 '케데헌'의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하며 글로벌 팬덤의 성지순례 코스로 부상했다. 이번 스탬프투어는 이러한 '케데헌'의 영향력을 서울 관광 활성화로 연결하려는 서울관광재단의 야심찬 기획이다.'서울 트립 헌터스 스탬프투어'는 서울 시내 8곳의 주요 관광정보센터에서 운영된다. 서울관광플라자 관광정보센터, 명동 관광정보센터, 인천공항 관광정보센터, 김포공항 관광정보센터, 광화문 관광안내센터, 동대문 관광안내센터, 송파 관광정보센터, 북촌 움직이는 관광안내소에서 참여할 수 있다. 참가자들은 각 장소에서 미션을 수행하고 스탬프를 획득하며, '케데헌' 속 주인공이 된 듯한 몰입감 넘치는 경험을 할 수 있다.미션 수행을 통해 스탬프를 모은 참가자들에게는 풍성한 서울 굿즈가 선물로 주어진다. 모든 참가자에게는 '서울 트립 헌터스' 인증 뱃지가 증정되며, 스탬프 수량에 따라 미니 노리개, 특별판 디스커버 서울 패스, 호작도 키링, 손수건, 스마트폰 액세서리 등 소장 가치 높은 기념품을 받을 수 있다. 특히, 모든 미션을 완료한 참가자를 위한 최종 기념품과 음식 체험 관련 특별 미션 기념품은 명동 관광정보센터와 광화문 관광안내소에서만 수령 가능하다. 이는 여행의 즐거움과 더불어 서울을 기억할 특별한 추억을 선사할 것이다.이번 '서울 트립 헌터스 스탬프투어'는 글로벌 콘텐츠의 파급력을 활용하여 서울의 매력을 전 세계에 알리고, 방문객들에게 잊지 못할 경험을 제공하는 새로운 시도이다. '케데헌' 팬들은 물론, 서울의 숨겨진 매력을 탐험하고 싶은 모든 여행자들에게 이번 스탬프투어는 잊을 수 없는 서울 여행의 하이라이트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