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Z

BIZ

'8조' 카뱅 아성 깨라! 시중은행, 모임통장 '총공세'

 신한은행이 새 얼굴 차은우를 앞세워 'SOL 모임 통장' 알리기에 사활을 걸었다. 모델 교체 후 첫 광고를 이례적으로 상품 광고에 쏟아붓는 것은, 그만큼 모임 통장 시장 선점이 절박하다는 방증이다. 2011년 서비스를 선보였다 3년 전 접었던 신한은행은 뒤늦게나마 '쩐의 전쟁'에 참전했다.

 

우리은행도 작년 11월 새 앱 '뉴원뱅킹'에 모임 통장 기능을 넣었고, iM뱅크는 올 1월 서비스를 갈아엎었다. 국민·하나은행도 이미 참전한 상태. 이처럼 시중은행이 '모임 통장'에 목매는 이유는 뭘까.

 


모임 통장은 여러 명이 돈을 모아 투명하게 관리하는 통장이다. 2018년 카카오뱅크가 처음 선보인 후, 인터넷은행 '효자 상품'으로 떴다. 카뱅의 모임 통장 잔액은 작년 말 8조 4000억원. 요구불 잔액의 26%를 차지할 정도다. 1130만 명이 쓰는 카뱅 모임 통장은 2030을 넘어 4050까지 전 연령대로 퍼졌다.

 

시중은행이 뒤늦게 '모임 통장' 쟁탈전에 나선 건 '저원가성 예금' 때문이다. 금리 인하에 은행들은 싼값에 돈을 빌릴 곳이 필요해졌다. 모임 통장은 수시입출금식이라 기본 금리가 0.1%에 불과, 은행엔 더없이 매력적인 '자금 조달 창구'다. 실제 5대 은행 요구불예금과 MMDA 잔액은 쪼그라드는 추세다.

 

모임 통장은 신규 고객 유치에도 쏠쏠하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타행 고객도 모임 통장으로 넘어온다"고 귀띔했다. 모임 통장 가입이 적금 등 다른 상품 가입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아, 은행엔 '꿩 먹고 알 먹고'다.

 

저축은행까지 가세할 태세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저금리에 돈이 코인, 주식으로 빠져나가는 판에, 은행 간 모임 통장 경쟁은 더 뜨거워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노랑풍선, 취향 따라 선택하는 맞춤 여행 제공

더욱 다양한 여행 경험을 원하는 고객들을 위해 기획됐다. 기획전은 최근 여행 트렌드에 맞춰 세분화된 여행지를 다루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고객들이 보다 특별한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이번 기획전은 동남아, 일본, 중국, 미주·남태평양, 유럽, 국내 등 인기 여행지뿐만 아니라 최신 숙소와 신규 취항한 항공 노선도 포함되어 있어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한다. 또한, 부산과 청주 출발 상품을 포함해 지방 고객들의 편의를 고려한 상품도 준비되어 있다. 유튜버 동반 여행, 크루즈 여행, 골프 여행 등 다양한 취향을 반영한 상품도 제공되어, 고객들의 개별적인 관심사에 맞는 맞춤형 여행을 즐길 수 있다. 특히 이번 기획전에서는 핫플레이스 방문과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싱가포르 5일’ 상품이 눈길을 끈다. 이 상품은 싱가포르의 대표적인 랜드마크인 '마리나베이샌즈' 57층 스카이바 방문을 비롯해, 플라우 우빈섬 생태 관광과 쿠킹클래스 체험 등 2030 젊은 세대들이 선호하는 일정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 외에도 가족 단위 고객을 위해 일본 ‘후쿠오카 3일’ 상품도 추천하고 있다. 이 상품은 아시아 최대 규모의 아프리칸 사파리 체험을 포함하고 있어 어린 아이와 함께 즐기기 좋은 일정으로 구성돼 있으며, 도심 속 여유를 만끽할 수 있는 일정이 특징이다.새롭게 오픈한 숙소를 중심으로 한 신상품도 주목할 만하다. ‘보홀 4·5·6일’ 상품은 2024년에 오픈한 코코트리 리조트에서 프라이빗한 숙박과 휴양을 즐길 수 있는 상품이다. 또한, 올해 진에어가 신규 취항한 일본 이시가키 노선을 활용한 ‘이시가키 4일’ 상품도 마련되어 있다. 이 상품은 아름다운 바다 풍경과 온천, 전통 문화 체험을 함께 즐길 수 있어 일본 여행을 선호하는 고객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이 될 것이다.노랑풍선 관계자는 "이번 기획전은 신규 항공 노선, 새로 오픈한 숙소, 다양한 체험형 콘텐츠 등을 폭넓게 반영해 준비했다"며 "상시 운영되는 기획전 덕분에 고객들이 여행 시기와 취향에 맞춰 더욱 여유롭게 상품을 비교하고 선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이번 기획전은 여행을 떠나고자 하는 고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다양한 선택지와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이번 기획전은 여행의 재미를 더하고, 고객들에게 더욱 맞춤화된 여행 상품을 제공할 것이다. 여행의 다채로운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기회로, 고객들은 이번 기획전을 통해 특별한 여행을 계획할 수 있을 것이다.